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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완섭 기재부 예산실장, 경남 창원 STX엔진 찾아 현장 목소리 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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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완섭 기재부 예산실장, 경남 창원 STX엔진 찾아 현장 목소리 청취

김완섭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왼쪽 7번째)이 경남 창원 소재 STX엔진을 찾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박기문 STX엔진 대표이사(왼쪽 8번째) 등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 창원 소재 선박 및 방위산업용 디젤엔진 전문 메이커 STX엔진(대표이사 박기문)은 기획재정부 김완섭 예산실장 일행이 2월 24일 STX엔진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현안들을 토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2024년 정부 예산 편성에 앞서 산업계의 현장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 정부 주요 재정 투자에 반영하기 위해서 이뤄졌다.

김완섭 기재부 예산실장은 이날 “방위사업 지상 무기와 해상 함정체계의 심장을 맡고 있는 STX엔진을 방문하게 돼 기쁘다”며 “연속적인 K-방산의 성공 신화를 이어가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 개발 등 국책 연구개발(R&D) 사업들을 원활히 추진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기문 STX엔진 대표이사는 “STX엔진은 민수와 방산이 거의 5:5인 회사로, 양쪽 모두 기회와 위기의 요인이 동시에 있다”고 설명했다. 박기문 대표이사가 언급한 기회 요인은 민수시장에 어느 때보다 강하게 몰려오는 환경문제로 인해 발발된 조선과 조선 기자재업의 장기 호황 예상과 K-방산으로 불붙은 방산엔진 사업에 있고, 위기 요인은 두 시장 모두 단기간에 많은 선투자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어 박기문 대표이사는 “민수는 과거처럼 벙커씨유 일변도가 아닌 LNG·메탄올·암모니아·수소 등에 대한 개발이 한꺼번에 요구돼 설비 투자를 발 빠르게 우선하지 못하면 경쟁시장에서 도태되고, 방산은 3~5년 이후에나 매출이 일어날 시장에 설비투자를 선행해야 해 전부 외상으로 물건을 파는 것처럼 단기적인 자금난이 예상된다”며 “금융당국의 적극적 지원 없이는 커다란 문제에 봉착할 수 있다”고 전반적인 업계의 사정을 설명했다.

특히 박기문 대표이사는 금융권의 시각에서 이런 선투자는 매우 버거울 수 있어 꺼리는 만큼 정부와 기획재정부가 이런 부분들을 잘 조율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날 STX엔진 현장 방문에 함께 한 류명현 경상남도 산업통상국장은 “지역 주요 기업의 생산 현장을 둘러보며 우리 지역 산업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지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STX엔진 소개

STX엔진은 1976년 12월 엔진 전문 생산업체로 출범해 1977년 방위 산업체로 지정된 뒤 그동안 축적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엔진 종합 전문 메이커이자 전자통신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했다. STX엔진은 육군 전차와 자주포, 해군 군함, 해양경찰 경비함 등 방위 산업용 엔진을 기반으로 △대형 컨테이너선·LNG선·유조선 등에 탑재되는 선박용 디젤 엔진 △육상용 플랜트 엔진 △가스 엔진 △철도 차량 엔진 등 각종 산업용 엔진을 생산해 국내는 물론 유럽·아시아·남미 시장에 수출하는 디젤 엔진 종합 전문 메이커로 자리매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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